감정이란 외부의 자극이나 내면의 경험에 따른 심리적인 반응으로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감정은 기쁨, 슬픔, 불안, 분노, 공포, 놀라움 등으로 나타나며 우리의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 감정을 통해 자신을 깊게 이해할 수 있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으며 타인과도 적절한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감정에 대해 제대로 배우지 못한 경우도 있다. 감정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면 일상에서 어떠한 문제들이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자기 이해 부족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자신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서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지 못하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지속적인 불 만족감이 쌓이고 삶의 방향성을 잃고 잘못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또한 자아성찰이 어렵고 많은 배움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의사결정의 어려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알아차리지 못하면 우유부단해지고 결정을 내리는 것이 힘들다. 또한 타인에게 자신의 요구를 잘 전달하지 못하게 되고 원치 않음에도 타인의 결정에 이끌리게 되는 경향이 높다.
대인관계 문제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과 요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은 대인관계에서 오해가 생겨도 대화로 해결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해석으로 갈등이 쌓여갈 확률이 높다. 내 감정을 모르니 타인의 감정과 욕구 또한 이해되지 않음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는 곧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스트레스 증가
지속되는 불만과 함께 스트레스는 계속해서 쌓여만 간다. 자신의 욕구를 알지 못하니 스스로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우며 타인에게 욕구를 전달할 수 없으니 타인의 결정에 이끌리게 되는 경향이 높다. 이러한 불 만족스럽고 억압된 감정들은 사라지지 않고 쌓여 내면에 혼란을 불러일으킨다.
감정을 인식하지 못하면 이를 효과적으로 다루고 관리하는 방법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불안은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다.
정신건강 문제
감정이 억눌리고 쌓여서 우울과 불안을 발생시키고 정신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면 불안감이 증폭되어 불안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정서적 고립
타인과 감정적으로 연결되기 힘들어 외로움을 느끼고 정서적 고립감을 느낄 수 있다.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니 필요한 도움이나 지지를 받는 것도 힘들며 사회적으로도 소외감을 느끼며 정서적으로 고립되기 쉽다.
도대체 ‘감정’이 무엇이길래 인간의 삶에 있어 이렇게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일까?
‘감정’ 어떻게 읽을수 있는지 다음시간에 알아보자.